검색

오산시

[기고] 영상통화 악용 신종범죄 '몸캠 피싱' 대처방법

가 -가 +

남기형 경위
기사입력 2016-10-12

▲ 아산경찰서 112상황실  남기형 경위   ©우리들뉴스

 

최근 몸캠피싱으로 협박에 시달리는 남성들에 대한 얘기가 뉴스에 많이 노출되고 있으며 이에 대한 112신고 접수사례 또한 급격히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또한 몸캠피싱을 당한 피해자에게 다액의 현금을 요구하는 사례가 빈발하고 있으며 이를 통한 피해사례 또한 부지기수다.

 

몸캠피싱은 음란채팅을 원하며 접근한 후 남성의 음란 동영상을 촬영하고 이를 지인들 및 인터넷에 유포하겠다고 협박한 뒤 돈을 갈취하는 행위로, 페이스북 친구나 채팅앱을 통해 여성이나 여성으로 위장한 남성이 접근하여 금품을 요구하는 수법을 주로 사용한다.

 

몸캠피싱을 당하지 않으려면 스마트폰에서 출처 불명의 실행파일을 다운받는 것을 금지(APK파일)하고, 출처를 알 수 없는 프로그램 차단 설정 등을 통해 스마트폰이 해킹당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하지만 페이스북 친구 맺기를 통해 스카이프 네이버라인 음란화상채팅을 한 경우에는 스마트폰 해킹 없이도 SNS 유포협박을 당할 수 있으니 더욱 조심해야한다.

 

몸캠피싱의 경우 금품 지불을 거절하면 피해자 가족, 친척, 친구, 회사동료, 지인들에게 무차별적으로 음란동영상을 살포해 그로인한 상처가 막심하며, 금품을 지불해도 음란동영상을 삭제하기는커녕 추가적인 협박을 일삼는 경우가 다반사다.

 

심지어는 몸캠피싱을 당한 피해자가 극단적인 생각도 할 수 있다는 것을 생각하면 심각한 범죄행위라고 생각된다.

 

몸캠피싱은 상대가 주로 해외에서 활동하며 피해자의 알몸 동영상을 가족 친지에게  유포한다고 협박하기 때문에 피해자는 속수무책 일 수밖에 없다.

 

그렇다면 몸캠피싱 피해 인지 후 가장 현명한 대처방법은 무엇일까? 

 

첫째, 몸캠피싱 피해를 감지했을 때 돈을 절대 송금치 말고 채팅화면 및 송금요청 계좌를 캡쳐하여 112로 경찰에 신고함과 동시에 2차 피해를 막기 위해 악성앱을 삭제하고 폰을 초기화 해야한다.

 

둘째, 신속히 스마트폰에 저장된 계정과 동일한 인터넷 계정을 탈퇴하고 기존 아이디 비밀번호와 다른 정보로 재가입한 후 유출이 우려되는 영상의 유출시 빠른 대응을 위해 유출동영상 삭제전문기업의 전문가에게 의뢰하여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수행하는 방법이 있다.

 

그러나 무엇보다도 몸캠피싱의 피해를 막을 수 있는 가장 최선의 대처방법은 모르는 사람에게 메신저를 통해 음란채팅 요청이 온다면 이를 수락하지 않고 무시하는 것이다.

 

건전한 사고방식과 건강한 생활습관이 예상치 못한 피싱으로 부터 나를 지키고 내 가족을 지켜주는 것이다.

 

인터넷이 발달되면서 각종 혜택을 누리고 있지만, 무분별한 정보의 생성과 사용에 의해 오히려 심각한 피해자가 될 수 있다는 우려를 간과해서는 안되며, 무심코 올린 글, 동영상이 나에겐 오히려 독이 되서 날라 올지도 모른다는 점도 명심해야 한다.

아산경찰서 112종합상황실 경위 남기형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band naver URL복사

최신기사

URL 복사
x

PC버전 맨위로

Copyright ⓒ 우리들뉴스. All rights reserved.